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한결같이

경기상황을 반영하는 하이일드 스프레드 본문

경제공부

경기상황을 반영하는 하이일드 스프레드

크바시르 2024. 7. 2. 21:33

주식시장을 반영하는 경제지표 중 하이일드 스프레드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고 과거 하이일드 스프레드와 주식이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 그리고 현재 상황은 어떤지 정리해보자.

 

1. 하이일드 스프레드란?

채권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안전성, 혹은 신용도 관점에서 본다면 제일 신용도가 높은건 국가에서 보증을 서는 국채이다. 이와 반대로 위험도가 높은 채권은 신용도가 낮은 회사채가 있는데 이를 보통 하이일드 채권이라 한다. 예전엔 위험하니 쓰레기 같다고 해서 Junk Bond라 불렀는데 그래도 쓰레기는 좀 심하다고 생각했는지 요즘엔 듣기 좋게 High Yield 채권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고 한다.

신용도가 낮은 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이다 보니 부도위험도 높은 쓰레기(Junk)같은 채권이지만, 대신 그 위험도만큼 높은 금리로 발행하니 고수익(High Yield)을 기대할 수 있기도 하다.

 

투자자 입장에서 본다면 하이일드 채권의 금리(수익률)은 기준금리(혹은 국채금리)보다 높은 게 일반적이다. 국채보다 위험한데 금리라도 높지 않으면 아무도 안살테니까. 이 때 하이일드채 금리와 기준금리의 차이를 하이일드 스프레드라 한다.

 

 High Yield 금리(수익률) = 기준금리(국채수익률) + High Yield Spread

 

2. 하이일드 스프레드와 주식시장의 관계

경기가 아주 좋은 상황을 가정해보자. 회사들은 투자를 늘려 생산이 많아지고, 월급도 오르고, 소비도 늘어나고, 물가도 오르고, 아직 금리도 많이 높지 않고, 결정적으로 주가도 오른다. 이렇게 경기가 좋을 땐 웬만한 회사의 부도위험도 낮아질 것이다. 안전한 투자에는 수익률이 낮은게 정상이니 하이일드 채권의 수익률도 국채 수익률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으로 내려온다. 즉, 경기가 좋아 주가가 오르면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감소한다.

반대로 경기가 나빠지는 상황에선 신용도가 낮은 회사는 버티지 못하고 부도하는 경우가 많아져 위험도는 증가한다. 위험도가 증가하니 하이일드 채권의 수익률은 국채수익률보다 많이 높아진다. 즉, 경기가 나빠 주가가 하락하면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증가한다.

실제로 S&P500 과 하이일드스프레드의 추이를 보면 거의 항상 반대로 움직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S&P500 & High Yield Spread

 

여기서 과거에 S&P500과 하이일드스프레드의 움직임을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아래 그림에서 X축은 high yield spread, Y축은 S&P500 으로 잡고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변할때 S&P500은 어떻게 움직였는지 나타냈다. 주가가 상승했던 시기와 하락했던 시기를 구분하여 구간별로 색을 다르게 표시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움직인 방향을 알아보기 쉽게 화살표를 그렸다.

위의 그래프와 같이 시계열적으로 나타난 자료만 봐도 알수 있는 내용이긴 하지만 좀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둘 사이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1.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감소하면 주가는 올라간다. 특히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일정값 이하(4~5%)로 떨어지면 주가는 급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

 2. 급상승하던 주가는 결국 조정장 혹은 폭락하게 되는데 이때 하이일드스프레드는 급격히 증가한다.

 3. 하락한 주가는 재충전(?) 후 다시 하이일드스프레드 감소와 함께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는 이전 사이클보다 더 높은 값으로 올라간다. (미국주식은 결국 오르게 되어있다?)

 

3. 최근 주식시장과 하이일드스프레드 상황

이 글을 적게 된 목적이다.

위 그림에서도 표시되긴 했는데 24년5월 이후 하이일드스프레드 추세가 변하는 듯 하다.

아래 그래프에서처럼 주가는 계속 오르고 있는데 이전까지 계속 감소하던 하이일드스프레드는 5월부터 증가하는 쪽으로 돌아선게 아닌가 싶다. 5월초보다 약 0.2%p가 증가했다.

 

이를 다시 그리면 아래그림과 같다. 최근 추이를 보면 왠지 까만 화살표처럼 추세가 돌아선 걸로 보이지 않을까? 만일 하이일드스프레드가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면 주가 하락 상황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